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인사이트

[TIP] 네이버 검색광고 클릭률 높이는 3가지 방법

#키워드광고 #검색광고 는 해당 키워드에 니즈가 있는 사용자들이 페이지를 방문하기 때문에 타 채널에 비해 전환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키워드를 치고 들어온 사람에게 우리 페이지를 보여주기 위해선 어떤 작업을 해야 할까요?

우선 그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 광고를 클릭해야 랜딩페이지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죠. 우리 페이지를 보여줄 수 있는 첫 관문 클릭률, 이 클릭률을 높이기 위한 몇 가지 팁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순위를 높이세요

 

'클릭률 = 순위'는 마치 공식과도 같습니다. 순위가 높을수록 클릭률이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릭률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이 순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저희는 대표 키워드 같은 경우에는 무조건 1순위로 집행하고 있는데요, 잘 나올 때는 5명 중 1명 꼴로 우리 광고를 꼭 눌러보는 클릭률을 기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순위 전략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순위가 올라갈수록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이 올라가기 때문에 더욱 비싼 광고비를 지불해야 하죠. 또 클릭은 했지만 전환까지는 이루어지지 않아 CPA (Cost Per Action, 전환당 과금 비용)가 올라가기도 하고요. 그래서 모든 키워드를 1순위로 운영하기보다 우리 상품을 대표할 수 있는 단어는 1순위로 운영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잘 만들어진 랜딩페이지가 있다는 전제하에요)

 

2. 모두에게 매력적인 문안을 찾는 AB테스트

 

순위 다음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문안입니다. 흔히 T&D (Title and description)이라고 불리는데요, 서비스에 대한 제목과 설명을 뜻합니다.

 

여기서 파란 글씨가 타이틀, 검은색 글씨가 설명입니다.

 

제목에는 보통 우리의 브랜드명이 들어가도록, 설명에는 우리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내용을 매력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굉장히 많은 문안들을 작성해 보았는데요, 내가 좋다고 생각했던 문안의 반응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때문에 문안 AB테스트를 꼭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서로 다른 A, B문안을 세팅해놓고, 어떤 문안의 클릭률이 더 높은지 테스트해 보는 것이죠.

네이버, 구글 모두 이 기능이 가능합니다. 우리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들은 어떤 문안을 더 좋아하는지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죠.

 

 

네이버 기준으로 +NEW AD를 클릭하고 타이틀/설명을 넣을 수 있습니다. 2개의 문안을 위와 같이 세팅하여 라이브 하면 문안 AB테스트가 시작됩니다. (한글 기준 타이틀 15자, 문안 45자에 맞춰주세요)

 

또 저기 보이시는 DKI 기능을 활용하면, 검색한 키워드를 문안 내에 자동으로 노출되도록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키워드: 운동화}는 나이키'라고입력했을 때, 해당 그룹 안의 키워드들에 맞춰 문안이 나타납니다.

 

광고그룹 안에 러닝화와에어맥스라는 키워드가 있고, 문안을 위처럼 세팅했다고 합니다. 그러면

'러닝화'를 검색했을 때 '러닝화는 나이키'이렇게 문안이 노출되고, '에어맥스'라고 검색 시 '에어맥스는 나이키'이렇게 뜨게 되죠. 단, 검색 키워드가 너무 길어서 문안이 45자가 넘어갈 시 그냥 '운동화'로만 노출됩니다. 예로 '운동화 좋은 브랜드'라는 키워드가 있을 때 '운동화 좋은 브랜드는 나이키' 이 문안이 45자가 넘어가게 될 때 그냥 '운동화는 나이키' 이렇게 노출된다는 말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자들은 본인이 입력한 키워드가 문안 내에 존재하고, 해당 키워드는 검은색 볼드 처리되어 노출되기 때문에 더욱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클릭률 높이는 문안 작성 TIP

 

이제까지 많은 문안 AB테스트를 진행하면서 클릭률을 높일 수 있었던 팁을 몇 가지 공유하고자 합니다.

더보기

1) 특수문자 활용하기 [%,?,! , ', (), +] 등
2) 만족도, 소비자 선호도 같은 데이터를 활용하기
3) 확장검색 활용하기
4) 모바일에서 중요 내용은 앞에 넣기
5) 영어 섞어 쓰기

1) 여러 가지 특수문자를 활용하면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느낌표, 괄호 등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 적절하게 사용하세요.

 

2) 만족도, 소비자 선호도 같은 데이터를 넣어 신뢰도를 높이세요. 또 % 나 1위 같은 데이터는 문안을 더욱 튀어 보이게 만듭니다.

 

3) 확장검색 활용하기*는 정말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예전에는 모바일만 있었지만 현재는 PC까지 베타 서비스가 확장되었습니다. 확장검색은 추가 제목, 가격 링크, 이미지 등 기본 문구 외에 추가적으로 노출되는 것들을 의미하는데요,

 

위 사진에 표시해 놓은 것들이 모두 확장 소재입니다. 특히 이미지와 가격 링크는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검색 영역을 넓게 만들어줌으로써 주목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는 가격 링크를 집행하고 나서 약 120% 정도 높은 클릭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만큼 사용자들이 가격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는 것을 말해주기도 합니다) 적절한 확장 링크 사용은 클릭률을 크게 높일 수 있으니 꼭 적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MO은 각 확장검색 요소들이 랜덤으로 노출되고, PC는 모든 확장검색 요소들이 함께 노출됩니다.

 

4) 모바일은 일반 PC보다 화면이 작기 때문에 확장검색 요소들이 노출될 때 문안의 뒤쪽이 말줄임표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맨 뒤에 '다양한 제품을 만나...'로 끝나게 됩니다. 만약 '다양한 제품을 만나보세요. 지금부터 3일간 세일'이라는내용이 숨겨져 있었다면 어땠을까요? 세일과 같은 내용이 노출되었더라면 클릭률은 더 높아졌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세일, 무료수업, 이벤트와 같이 클릭률을 높일 수 있는 내용들은 모바일에서는 앞에 올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영어 섞어 쓰기

이것은 업종마다 모두 다를 수도 있는데요, 저희는 영어를 섞어서 썼을 때 클릭률이 약 3.7%가량 높게 나타났습니다. 영작보다는 Writing, 말하기보다는 Speaking처럼 말이죠. 모두가 한글로 작성했기 때문에 영어가 더 튀어 보였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문안의 콘셉트와 내용에 맞는 영어로 작성해야겠지만요.

 

위처럼 검색광고의 클릭률을 높일 수 있는 TIP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용자가 매력적으로 느끼는 문안은 어떤 것 일지 항상 고민해야 하는 것이 SA의 숙명인 듯합니다. 다른 더 좋은 TIP들이 있다면 함께 공유 부탁드립니다. :D